자기주도인생

[자산관리] 자산관리의 기본 - 복리1 본문

자산관리

[자산관리] 자산관리의 기본 - 복리1

SeanShine 2014. 8. 18. 12:00

7.30 재보궐 선거가 새누리당의 승리로 끝나고,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경제개혁 드라이브가 연일 강공으로 펼쳐진다. 그 영향 탓인지 한국은행의 자율적 판단인지는 알 길이 없으나, 한국은행 기준금리는 2014 8 14일 자로 0.25%p 인하되어 연 2.25% 수준까지 내려왔다. 아직은 북미, 유럽, 일본 등에 비하여 높은 수준이지만, 이러한 저금리 기조는 계속될 것이다. 은행 예금은 개인금고와 같은 기능으로 전락하게 될 것이고, 오히려 수시 입출금 시 은행에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시대가 올 것이다.

 

우리는 점점 돈을 벌기도, 돈을 모으기도, 힘들어지는 시대에 살게 될 것이고, 피케티의 주장처럼 소득 불균형과 부의 양극화는 점점 심해 질 것이다. 거기에다가 계층이동의 사다리 걷어차기 역시 계속 될게 분명해 보인다.

 

이러한 상황에서 그저 평범한 소시민인 우리들은 어떻게 해야 올바르게 가정경제를 운영해 나갈 수 있으며, 돈 걱정 없이 자녀 양육과 노후 준비를 마칠 수 있을까?

 

물론 나 역시 이에 대한 해답은 없다. 앞으로 내가 정리할 내용들이 일반적이지 않을 수도 있고, 다른 사람들과 생각이 다를 수 도 있다. 단지 한 가정의 가장이 되어 가정의 안녕과 행복을 위해 발버둥 치며, 그 동안 공부하고 생각해왔던 자산관리에 관한 생각들, 행복한 가족을 위한 자산관리에 대한 나의 생각들을 정리해 보고, 또 공부하고, 연구해 보고자 한다. 그 과정 중에 생각이 바뀔 수도 있고, 다른 깨달음을 얻을 수도 있으니까.

 

우선 가정경제 자산관리의 핵심인 복리에 대해 정리해보자. 사실 복리야 말로 우리의 자산관리의 시작이고 끝이며, 알파와 오메가이다.

 


복리에 자산관리의 모든 것이 숨어 있고, 복리를 이해하는 것이 투자의 시작이고 다른 모든 자산관리와 테크닉 공부의 기초이다. 물론 그 투자와 테크닉이 결코 쉽지도 않을뿐더러 복리에 대한 이해보다 훨씬 깊고 방대하다는 점은 분명하다. 다만 복리가 가장 쉽고 가장 기초이기 때문에 가장 먼저 정리하는 것이고, 또 가장 중요하다.

 

복리에 통장 쪼개기도 숨어있고, 카드 자르기도 숨어있으며, 주식, 펀드, 재무설계, 부동산, 보험, 연금, 세금과 물가와 인플레이션도 모두 숨어있다. 그리고 복리 외에는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이 없다. 우리는 환율이나 물가를 변동시킬 수 없고, 기준금리를 변동 시킬 수 없다. 종합주가지수나 금 시세를 끌어 올릴 수도 없다. 우리는 단지 복리의 이해를 시작으로 우리가 바꿀 수 있는 것을 바꿔나가야 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