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인생

[펀드슈퍼마켓] 포트폴리오 투자를 도와줄 펀드슈퍼마켓의 카트폴리오 활용하기! 본문

자산관리

[펀드슈퍼마켓] 포트폴리오 투자를 도와줄 펀드슈퍼마켓의 카트폴리오 활용하기!

SeanShine 2014. 10. 16. 23:40

요즘 투자하시는 분들 속상하시죠?


저도 속이 쓰립니다. 아주그냥 위궤양 걸릴꺼 같어...


펀드수익률도 엉망진창입니다.


주식은 열심히 매도 중이구요.


현 정부 경제팀도 썩...


더 큰 문제는 당분간 시장에 좋은 소식이 들릴 것 같지가 않다는 것.



각설하고, 이런 위기상황일 수록 더욱 빛을 발휘하는 포트폴리오 투자와, 포트폴리오 투자에 도움을 주기 위해 펀드슈퍼마켓에서 제공하는 카트폴리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포트폴리오 투자는?

계란을 한바구니에 담지 마라. 토빈세로 유명한 제임스 토빈이 한 말입니다. 한 종목에 집중해서 투자 할 경우에 생길 수 있는 변동성을 줄이기 위해 분산 투자를 실행하라는 것인데요. 생업에 종사하기 바쁜 우리가 어떻게 그많은 금융상품들과 장단점과 경제상황들을 분석해서 분산투자를 실행 할 수 있을까요? 몇 번에 걸쳐 이야기 했지만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많은 공부가 필요합니다. 특히 분산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주식, 채권, 선물, 옵션 등 공부할 것이 너무 많습니다.

저도 그 많은 상품들을 다 알지 못하는 데다가 공부할 시간도 넉넉하지 못한 판국입니다. 그렇다고 포기하고 있을 수는 없죠. 방법을 찾아 봐야겠습니다.


포트폴리오 투자는 무작정 이런 저런 주식, 펀드를 구매하는 것은 아닙니다.

자신의 투자 성향을 파악하고 성향에 따라 일정한 비율의 자산을 위험도에 따라 분산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공격투자형이라면 고위험 고수익 상품의 투자비중이 높을테고, 안전한 투자를 추구한다면 저위험 저수익 상품 투자비용이 높겠죠.

투자국가와 투자시기를 분산하는 것도 분산투자의 일종입니다. 결국 잘 고른 몇몇의 펀드를 장기간 적립식 투자하라는 이야기이죠.


카트폴리오란?

펀드슈퍼마켓에서 제공하는 카트폴리오라는 서비스는 펀드 선택에 도움을 주는 유용한 포트폴리오 시뮬레이션 서비스입니다.




카트폴리오 활용해 봅시다.

카트폴리오는 상단의 메뉴바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몇몇 유명한 펀드들을 카트폴리오에 등록해 봤는데요. 등록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펀드검색을 통해서 찾은 펀드에 카트담기를 클릭하면 카트에 차곡 차곡 등록됩니다. 위험도에 따라 자동으로 펀드들이 분류되는데요. 그 중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싶은 펀드들을 위로 올리기 하여 카트폴리오에 담으면 됩니다. 그런다음 자신의 투자성향에 따라 투자비중을 결정한 뒤 비교하기를 클릭합니다. 결과가 마음에 든다면 모두 구매하기를 눌러서 실제 투자를 실행하시면 되겠네요. 저는 국공채펀드, 혼합형펀드, 주식형펀드를 각각 하나씩 등록해 봤는데요. 등록하고 싶은 펀드는 자유롭게 선택하면 됩니다. 분산투자의 의미는 없겠지만 주식형펀드로 모두 채워도 상관없습니다. 



비교하기를 눌러보면 재미있는 그래프가 생성됩니다. 3년간의 각 펀드별 누적수익률과 KOSPI200 수익률을 비교한 그래프입니다. (코스피는 정말이지 지겹도록 횡보하는 군요ㅜㅠ)

채권형 펀드는 꾸준하고 안정적으로 상승해서 12%정도 수익률을 보입니다. 주식형 펀드는 변동성도 높고 마이너스 수익이 날때도 있었지만 현재 34%의 수익률을 보입니다. 여기도 최근의 주가 하락이 눈에띄네요. 혼합형 펀드는 말 그대로 중간정도의 수익률을 보여줍니다.

이것만 보면 결국 주식형 펀드에만 투자하는 것이 가장 좋아보이지만 조건을 변경해 보면 꼭 그렇지 않습니다.



기간을 3개월로 설정했더니 주식형펀드는 폭락 중인게 보입니다. 채권형 펀드는 여전히 작지만 안정적으로 꾸준히 오르네요.



이 포트폴리오로 3년간 투자했다면 누적 수익율은 24%입니다. 주식형 펀드의 주식률이 34%였던것을 고려한다면 분산투자 수익률은 꽤 괜찮은 편이네요. 단순 나눔해도 연 8%의 수익률입니다. 



장기간 투자한다면 주식형 펀드가 유리해 보이지만정작 돈이 필요한 시점에 어떠한 일이 일어날지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우리는 2008년을 절대 잊어서는 안됩니다. 특히 요즘같은 시기에는 더욱더.



2014/08/28 - [자산관리] - [펀드슈퍼마켓] 넌 슈퍼에서 먹을 것만 사니? 난 슈퍼에서 펀드 산다!


2014/08/29 - [자산관리] - [펀드슈퍼마켓] 펀슈켓! 너에 대해서 좀 더 알고싶어!


2014/09/03 - [자산관리] - [펀드슈퍼마켓] 잠시만요~! 펀드쇼핑 하기 전에 가입부터 하고가실께요~!


2014/09/04 - [자산관리] - [펀드슈퍼마켓] 은행용 공인인증서로는 사용할 수 없다구??? 증권전용 공인인증서 발급하기!


2014/09/10 - [자산관리] - [펀드슈퍼마켓] 총알장전 준비완료!


2014/09/11 - [자산관리] - [펀드슈퍼마켓] 우리 같이 펀드 쇼핑하러 가실까요?


2014/09/13 - [자산관리] - [펀드슈퍼마켓] 환매는 어떻게 하나요???


2014/09/18 - [자산관리] - [펀드슈퍼마켓] 무턱대고 할 수 없는 펀드 투자! 펀드슈퍼마켓의 투자가이드를 활용해 봅시다(1)


2014/09/20 - [자산관리] - [펀드슈퍼마켓] 무턱대고 할 수 없는 펀드 투자! 펀드슈퍼마켓의 투자가이드를 활용해 봅시다(2)


2014/09/23 - [자산관리] - [펀드슈퍼마켓] 내게 맞는 펀드 찾기, 쉽고 강력한 펀드슈퍼마켓 검색 활용하기


2014/10/04 - [자산관리] - [펀드슈퍼마켓] 펀드슈퍼마켓만의 클래스! S클래스 펀드


2014/10/07 - [자산관리] - [펀드슈퍼마켓] 벌써부터 연말정산 걱정이 될 때, 연금저축계좌


2014/10/10 - [자산관리] - [펀드슈퍼마켓] 소장펀드 가입! 펀드슈퍼마켓이 유리한 이유!


2014/10/16 - [자산관리] - [펀드슈퍼마켓] 포트폴리오 투자를 도와줄 펀드슈퍼마켓의 카트폴리오 활용하기!




"이 포스팅은 펀드온라인코리아 '펀드슈퍼마케터 체험단활동비를 지원받아 작성되었으나

포스팅에 포함된 견해는 블로거의 주관적 견해임을 밝힙니다.

Comments